Book/My Book

교육사회학 /김경식 외

혜공 2015. 2. 20. 08:08

 

 

책소개 

 

교육사회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는 책. 사회현상으로서 교육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예비교사들의 교직소양 함양에 기초자료들을 제공한다. 최근 국내에서 이루어진 연구와 교육현장의 소리 및 관련자료들을 보완하였고 서울중심의 자료뿐만 아니라 지방의 자료들도 함께 제시함으로써 우리 나라 전반의 교육현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번 제2판에서는 최신 자료를 담아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목차 

 

머리말

 

1장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

1. 교육과 사회

2. 교육사회학의 성격

3. 교육사회학의 발달

4.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2장 교육현상과 기능주의적 접근

1. 사회학과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2. 기능주의 이론

3. 기능주의와 학교교육

 

3장 교육현상과 갈등론적 접근

1. 사회관

2. 갈등이론과 학교교육

3. 갈등이론의 평가와 한계

4.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4장 교육현상과 해석학적 접근

1. 해석학

2. 해석학적 접근과 교육

 

5장 교육과정의 사회학

1. 교과서적 지식에 대한 우리의 관행과 교육사회학적 관심

2. 전통적 교육내용관

3. 교육과정 사회학의 문제의식

4. 교육과정 사회학의 주요 내용

5. 교육과정 사회학의 사례

6. 교육과정 사회학의 한계

 

6장 교사의 사회학적 이해

1. 교육사회학 이론과 교사

2. 교사 전문선 논쟁

 

7장 학교사회의 이해

1. 조직으로서 학교사회의 특성

2. 학교학급 풍토

3. 학교의 사회적 기능

 

8장 교육과 평등

1. 사회계층의 개념과 결정요인

2. 사회계층과 교육기회

3. 사회계층과 학업성취

4. 사회계층 이동과 학교교육

 

9장 학교교육의 문제

1. 학교교육 문제의 역사적 개관

2. 학교교육 문제의 양상

3. 학교교육 문제의 해결방향 모색

 

10장 청소년과 교육

1. 청소년의 이해

2. 청소년 문제

3. 청소년 문제와 대책  

 

11장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개념

2. 21세기,왜 평생학습사회인가

3. 평생학습사회의 최근 쟁점

4. 한국 평생학습사회의 발전 방향 

 

12장 대안교육 운동

1. 대안학교의 개념

2. 대안교육 운동의 배경

3. 대안교육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4. 국내외 대안학교의 모형 비교

5. 한국 대안학교의 실천 사레

6. 국내 대안학교의 특징

7. 한국 대안학교의 과제

 

13장 문화교육

1. 문화의 이해

2. 문화교육

3. 외국의 문화교육

4. 학교와 사회에서의 문화교육 방법

5. 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 

 

14장 교육개혁

1. 교육개혁의 당위성

2. 교육운동과 개혁

3. 우리 나라 교육개혁의 주요 내용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