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My Book

행복의 정복 /버트런드 러셀

혜공 2015. 3. 19. 20:38

 

책소개

 

활발한 사회활동을 펼친 20세기의 지성으로 유명한 러셀이 쓴 단 한 권의 행복론. 행복이란 끊임없이 쟁취해야 하는 것이라는 러셀의 목소리를 담은 이 책은, 행복 자체를 회의하게 만들 정도로 불쾌한 인간의 여러 속성들을 적나라하게 파헤치면서도, 인간에 대한 신뢰와 행복으로 가는 길을 포기하지 않는다. 어떻게 행복해질 것인가라는 물음에 대해 러셀 특유의 명쾌한 답면으로 인생의 의미와 지향을 제시함으로써, 한없이 약하면서도 한없이 위대한 인간을 읽게 하는 책이다.

 

이 책은 크게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 저자는 인간이 불행을 느끼는 일상적 원인을 분석하면서 그 극복 방안을 제시한다. 러셀이 생각하는 행복의 비결을 다룬 2부에서는 삶에 대한 열정과 폭넓은 관심을 강조하고, 사랑의 신비, 일의 소중함에 대해 언급한다. 특히 가족에 대한 분석에서는 저자 특유의 통찰력이 빛난다

 

 

저자소개 : 버트런드 러셀(B. Russell, 1872-1970) <!--[endif]--> 

 

러셀은 40여 권에 이르는 수많은 저작을 남긴 철학자요, 1950년에 노벨 문학상을 받은 문필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20세기 지식인 가운데 가장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지닌 러셀은 활발한 사회정치운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3세대에 걸친 활기찬 생애 동안 철학, 수학, 과학, 윤리학, 사회학, 교육, 역사, 정치학, 종교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책을 쉬지 않고 출간했다. 스스로를 무정부주의자, 좌파, 회의적 무신론자로 불렀던 러셀은 노년으로 갈수록 정치적이 되었다.

1차 세계대전 발발 이후 시작한 평화운동은 수소폭탄 실험 반대, ‘러셀-아인슈타인 성명으로 이어진 핵무장 반대운동으로 계속되었고, 쿠바 위기와 베트남 전쟁에도 적극 개입하였다.

주요저서로 게으름에 대한 찬양,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의미와 진리에 관한 탐구, 수학의 원리, 서양 철학사, 결혼과 도덕, 교육과 사회질서, 인간의 지식, 그 한계와 범위, 라이프니츠 철학에 대한 비판적 해설등이 있다

 

 

목차

 

저자 서문 / 인간은 행복해질 수 있다

. 행복이 당신 곁을 떠난 이유

1. 자기 안에 갇힌 사람

2. 이유없이 불행한 당신

3. 경쟁의 철학에 오염된 세상

4. 인생의 끝, 권태

5. 걱정의 심리학

6. 질투의 함정

7. 불합리한 죄의식

8. 모두가 나만 미워해

9. 세상과 맞지 않는 젊은이

 

. 행복으로 가는 길

10. 인간이 느끼는 행복

11. 열정이 행복을 만든다

12. 사랑의 기쁨

13. 좋은 부모가 되려면

14. 일하는 사람이 덜 불행하다

15. 폭넓은 관심, 튼튼한 인생

16. 노력과 체념 사이

17. 나는 행복한 존재다

 

역자 후기 / 최고의 행복 지침서 

 

 

출판사 서평

 

이 시대의 행복론

 

시중의 수많은 행복론들이 강조하는 것은 마음 수양, 마음 공부다. 혹은 나보다 못한 사람들의 이야기나 마음에 위안이 되는 이야기들로 가슴을 따뜻하게 덥히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위안은 순간일 뿐, 아무 것도 바꾸지 못한다. 개인의 정신적 경지에서의 성취야 알 수 없는 일이지만, 사회적 측면에서는 어떠한 발전이나 진보도 일어날 수 없다. 화를 내는 것은 자신의 마음 수양이 부족한 탓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온갖 부당한 것에 대한 저항의 역사를 살펴보면 화라는 것이 곧 열정의 다른 이름임을 알 수 있다.

러셀의 이 책은 합리주의적 전통에 충실한 사회적 행복론이다. 그는 개인의 내면이 아니라 세계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삶에 대한 열정과 관심을 자신의 내면이 아니라 바깥 세상으로 돌리기만 한다면 당신은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유명한 명제를 굳이 상기하지 않더라도, 인간은 인간 사이에서만 행복을 찾을 수 있다.

이렇게 단순한 진리가 오늘날 우리에게 절실하게 다가오는 것은 개인과 사회 사이의 균형잡힌, 건강한 행복론이 부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자신의 내면에만 몰입하는 사람은 공허하고 불행해지기 쉽다. 인간은 세상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속에서 자신의 존재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그 순간 인간의 영혼도 가장 밝은 빛을 내뿜을 것이다.